갤럭시가 아이폰을 넘어 서기 위해선

갤럭시를 최고급 기능으로 무장시킨 다음, 아주 싸게 팔면 된다? 최근에 팍스콘에 자살 소식이 연이어 떳다. 삼성이던 애플이던 중국 공장에서 대부분의 제품을 만든다. 인건비가 싸기 때문이다. 최고급 부품으로 조립한 제품을 더 싸게 만들 방법은 없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아직도 야근 만이 우리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하는 말이다. 마이크로소프트를 넘어 미국 시총 2위의 기업인 애플을 야근으로 넘어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앞날이 캄캄할 따름이다.

컴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설계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애플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부분은 기술력을 가진 업체를 M&A하는 것이다. 옆집에서 뭔가를 만들면, 뚝딱 비슷하게 만들어 내는 식으로 철학이 없이 겉모양만 복사하는 식으로 기술을 획득했다고 여기는 한국의 풍토에서는 이해하기 어렵겠지만, 최근 10년동안 애플의 주가가 10배 상승하는 동안, 애플은 지속적으로 중소 기술업체들을 돈 주고 사들였다. 애플의 UX기술은 그런 기반 위에서 성장해 온 것이다.

한컴의 싱크프리 오피스, 티맥스의 미들웨어, 핸디소프트의 그룹웨어와 같은 경쟁력이 있을 법한 기술들이 한국식의 접대문화에 갇혀서 그저 그렇게 무시되고 있는 동안, 애플과 구글은 신나게 기술력을 높여가고 있는 것이다. 

애플과 레인콤의 대결에 대한 2005년의 기사 를 보면서, 그 당시 마이크로소프트가 저가에 더 많은 용량과 기능을 제공하던 레인콤 제품을 손들어 주던 것을 보면서, 2010년 지금, 구글이 같은 가격에 더 좋은 화면과 착탈식 배터리를 지원하는 갤럭시를 손들어 주는 모습이 오버랩되는 것는 너무 오버하는 것일까^^.

왜 우리의 노동은 땀만 강조되고, 기쁨은 없는 것일까? 삽질만 난무하고, 철학이 부재한 것은 삶이 너무 팍팍하기 때문일까?

by 이정호 | 2010/06/10 03:11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mycode.egloos.com/tb/262113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라비안로즈 at 2010/06/10 13:25
우리나라는 너무 삽질만이 최고이다.
노동과 땀이 최고이다 라고 말하는것에 대해선... 답이 없죠 ㅠㅠ
Commented by 디쟈너훈 at 2010/06/10 13:58
중요한 점은 한국은 우수한 제품이란 타이틀을 얻기 위해 하드웨어에만 치중한다는 것 입니다.
애플이 승승장구하는데는 서비스, 컨텐츠,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연계가 가장 큰 작용을 하였죠.
특히 단순히 하드웨어를 파는데연연하지않고 서비스와 컨텐츠를 연동하는 "서비스 네트워크"를 자체적으로 구축한데 그 장점이있습니다.

아무리 하드웨어를 좋고 싸게만들어도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와 컨텐츠 그리고 그것을 구동할 하드웨어를 안정적으로 공급하지못하면 소용없죠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